AWS ?
Amazon Web Services 는 아마존(Amazon)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로, 네트워킹을 기반으로 가상 컴퓨터와 스토리지, 네트워크 인프라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소규모 법인(회사) 및 개인 을 포함한 다양한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클라우드 컴퓨팅의 장점을 이용하기 위해 많은 거대 기업에서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
기존의 물리적인 형태의 실물 컴퓨팅 리소스를 네트워크 기반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사용자로 하여금 네트워크 상에서 클라우드 서비스의 자원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아래와 같이 세가지 분류로 나뉘어 집니다.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AWS, 네이버플랫폼 과 같은 인프라스트럭쳐를 제공하는 서비스 입니다. 가상 서버 또는 스토리지, 가상 네트워크 등의 리소스를 서비스 형태로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물리적인 하드웨어를 직접 관리할 필요가 없으며, 직접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통해 컴퓨터 리소스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PaaS(Platform as a Service)
DB 또는 Application 서버 등의 이미 미들웨어를 제공합니다. 하드웨어/OS/미들웨어 에 대한 관리는 서비스 제공자가 하며, 사용자는 제공된 미들웨어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주로 개발 환경과 관련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OS, DB, WAS, JDK)
SaaS(Software as a Service)
파란색: 제공사, 녹색: 사용자
On-Premise VS AWS ?
- 초기 비용
- 조달 기간
- 리소스 추가/변경
- 초기 설계 차이
On-Premise 와 AWS 가장 큰 차이점은 소유자입니다. On-Premise 의 경우 조금의 차이는 있지만 실제 사용해야 하는 사람이 환경과 설비를 준비해야 합니다. 반면 AWS 는 모든 리소스를 아마존이 소유하고 해당 리소스를 통해 서비스로 만든 것을 사용자가 사용하는 형태입니다. 그런 특성으로 인해, 초기 비용에서도 큰 차이가 납니다.
이어서 설비 구축 신속성에서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On-Premise 의 경우, 도입 까지의 조달 기간이 견적을 받고 발주, 배송에서 몇 일에서 몇 달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반면 AWS 는 웹 브라우저, 콘솔, 프로그램에서 가상의 컴퓨팅 환경을 로드하는 시간만 필요하기 때문에 단 몇 분에서 몇 시간 정도 소요되는 신속한 점이 있습니다. 또한 이 점은 사용하는 컴퓨팅 리소스를 증설하거나 크기를 변경 할 때도 마찬가지로 해당됩니다.
On-Premise 와 AWS는 비용이 발생하는 방식도 다릅니다. 목표로 하는 시스템 구축을 위해 초기에 Capacity 설계도 전혀 다른 방식으로 진행 됩니다.
On-Premise 는 구축 기간이 길고, 비용이 크기 때문에 도입 컨설팅 중에, 자원을 많이 사용할 떄의 Peak 수치에 맞추어 모든 자원을 준비해야 합니다.
반면 AWS 는 자원의 추가/변경이 쉽기 때문에 실제 수요에 맞추어 자원의 Scaling 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AWS 는 기본적으로 사용한 만큼 과금을 하는 종량제이므로 작게 만들수록 비용이 줄어듭니다.
'A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AWS 서비스에 대한 간단한 설명, AWS 는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까? (0) | 2018.03.19 |
---|